[Why] 왜 파이썬을 배워야 하나?

최근 프로그래밍 열풍이다. 2018년부터 초중등 교육에서 코딩 교육이 의무화 되었다. 개인적으로 의무화는 반대한다. 필요성을 느끼면 알아서 하는 것이지, 모든 사람이 꼭 다 잘 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SW가 지배” “AI가 곧 대체”…코딩은 소통언어로 봐야

그렇다면, 코딩을 해야 한다면 어떤 언어를 사용를 선택해야 하는가? 중고등학교 때 GW-BASIC에 발만 담그고, 본격적으로 대학교에 와서 C를 배웠다. 그 때부터 프로그래밍에 재미가 들려 "Assembly, Fortran, C++, Java, C#" 등등을 공부해 왔다. 세상은 바뀌고 트렌드가 바뀐다. PC, Linux 에서 Web, 스마트폰으로 대상도 바뀌었다. Open Source가 대세가 되어 인터넷에 필요한 코드와 라이브러리가 널려 있다.

Python is approaching the top 3 for the first time

2018년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를 보면 Java, C, C++, Python 순이다. 파이썬은 2013년 7위에서 최근 4위로 꾸준히 순위가 오르고 있다. 이유가 있을 것이다.

취미로 프로그래밍을 하고 있고, 수학 및 과학 등에 대한 내 아이디어를 쉽게 코딩으로 구현하는 게 목표인 나는 C, C++를 거쳐 최근에는 "C#"을 주 언어로 사용하고 있다. 이유는 "C#"이 편해서 였다. 첫번째는 객체지향을 잘 구현해 주고, 두번째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편의 기능이 아주 많은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인 Visual Studio를 공짜로 풀어였다. 또 웹 프로그래밍을 하는데 ASP.NET을 이용하면 "C#"을 이용해서 익숙하게 고급 웹페이지를 만들고,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를 이용해 웹서비스를 할 수 있다.


왜 파이썬인가? 내가 왜 "C#"에서 파이썬으로 바꾸려 하는가? 이유는 파이썬 홈페이지에 있는 다음 글이 잘 요약한 것 같다.

About Python

Python is powerful... and fast; 
plays well with others; 
runs everywhere; 
is friendly & easy to learn; 
is Open.

  1. 파이썬이 강력하고 빠르다. (실재로 그런지는 잘 모르겠다.)
  2. 다른 여러가지 언어와 잘 연동된다
  3. PC, Linux, Mac OS, Web 등등 여러 플랫폼에서 구동된다.
  4. 문법이 간단하고 배우기 쉽다.
  5. 라이브러리가 Open되어 있다.

상기 5가지 이유 중에서 내가 파이썬을 배워야 겠다고 생각한 것을 네번째와 다섯번째 때문이다. 언제 어디서나 내 아이디어를 자유자재로 구현하고, 다른 사람들이 구현한 것들을 가져와 그 바탕위에 내 생각을 얹고 싶기 때문이다.



이 글은 네이버 블로그에도 올린 것이다.

댓글